부산엔 비 다운 비가 오지는 않았지만 기상청 통계에 따르면 49일동안의 긴 장마가 끝이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열대야로 잠못 이루는 밤이 많았는데...앞으로도 계속된다고 하니 걱정이 됩니다.
시원한 맥주는 마실 때는 좋지만 숙면에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한두잔이야 괜찮겠지만 더운날씨에 과음은 삼가하시고 아무쪼록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부산 장전동에 계시는 고객님께서 부산노트북수리 센터에 수리를 부탁하신 오리온정보통신 OR2207WB 22인치 와이드 LCD모니터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OR2207WB...LIPS 및 AD
전원 스위치를 켜면 백라이트는 켜지지 않고 전원LED는 계속 점멸합니다. 전원LED가 점멸하고 있다는 것은 컴퓨터 영상신호가 없거나 있어도 AD에서 인식을 못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RGB와 DVI 양쪽 다 같은 증상이었습니다.
LIPS를 점검해 보니 DC +5V와 특히 DC +12V라인의 전압변동 폭이 아주 심하였습니다. +12V에서 일정한 주기로 뚝 떨어져 +5V까지 내려 갔다 올랐다를 반복하고 있었는데...점검 결과 인버터부의 듀얼N채널 FET 2개중에 1개가 숏트가 나 있었습니다.
그리고 LIPS 2차단의 콘덴서들도 입고전 수리된 흔적이 있어 지나쳤는데...겉보기는 깨끗해도 용량부족이었습니다. 아마 재사용된 콘덴서인가 봅니다. 성능좋은 국산 S사 콘덴서로 교환하여 삽입하였습니다.
▲수리 후 OR2207WB 화면상태
그리고 AD보드에서 패널 동작전압을 올려주는 P채널 FET가 전압을 패널로 제대로 공급을 못해주고 있어 교체하였습니다. SOT-223 타입인데 부품 재고가 없었는데...다행히 AD에 SOIC-8타입의 패턴도 PCB에 빈공간으로 준비되어 있어 SOT-223타입 FET를 제거하고 P채널 SOIC-8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위 SOT223형, 아래가 SOIC-8형 P채널 FET
수리를 마무리하고 화면 상태 양호하고 각 부분의 전압들도 안정을 찾아 동작이 잘 되었습니다.
내일은 "제16회 부산장애인한바다축제"가 "파도를 넘어 희망으로..."라는 주제로 광안리해수욕장에서 개최됩니다.
전국장애인비치발리볼대회,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모터보트 등을 타면서 바다 위를 가르는 한바다물놀이, 팔씨름대회, 닭싸움대회, 투호, 해변노래자랑,페이스페인팅등을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되는데 장애인 2,700명, 자원봉사자 300명등 총 3,000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저도 매년 자원봉사를 하는 행사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광안리해수욕장에 있는 관계로 내일 하루 휴무를 합니다. 고객님들께서 이점 널리 양해 있으시길 바랍니다.
상담전화등은 받을 수 있으니 언제던지 연락 주셔도 됩니다. 혹시 광안리해수욕장 근처로 오시는 분이 계시면 회센터 앞 행사장으로 오시면 시원한 음료수를 대접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