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리사례

1984도 태어난 IBM5155 포터블PC DOS 3.20 화면무, 작동불 수리

by 사강빼수 2025. 3. 20.
반응형

사람과 강아지 빼고 전부 수리하는 사강빼수입니다.

 

 

1984년 하면 너무나 아득한 옛날이네요......

 

컴퓨터를 처음 접한지가 1981년 즈음으로 기억합니다. 애플컴퓨터가 생산한  AppleⅡ와 대우전자 MSX(Ⅱ) 등 청개천에서 퍼스널 컴퓨가 조립되어 나오기 시작할 무렵인것 같습니다. 하두 오래되서 기억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시절 "퍼스널 컴퓨터" 즉 "개인용 컴퓨터"를 가져보지는 못했습니다. 워낙 고가라 대졸 월급여 3~4배는 됐던것 같습니다. 대학 전산실습실에서 Host컴퓨터에 연결된 여러대의 단말기로 프로그램언어 실습을 하던 때 였습니다.

 

IBM 5155 포터블 컴퓨터 HDD로 부팅한 화면

   

IBM 5155 포터블 퍼스널 컴퓨터 (IBM Portable Personal Computer)는 이름처럼 여행용 가방크기의 중후한 케이스로 되어있습니다. 아쉽게도 케이스 사진을 촬영하지 못했네요. 수리 후 찰영한 사진인데 OS는 DOS 3.20이네요.

 

 

IBM 5155 내부, 전자파 차폐 쉴드로 감싸져 있습니다

 

고장증상은 전원(AC110V)을 넣어도 반응이 없고, 어쩌나 한번쯤 부팅되는 듯 하지만 화면이 나오지 않는 증상이었습니다. 무게도 많이 나가 분해도 쉽지않았습니다. 전자파 차폐 금속망이 사방을 싸고있어 하나씩 분해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그래픽과 통신보드등이 오른쪽에 배치도 있고 왼쪽은 파워부분입니다

 

포터블은 컴팩 스타일의 휴대용 케이스(? 실제론 여행용 가방 수준)에 PC/XT 마더보드.  256KB의 메모리(640KB까지 확장 가능), 9인치 황색(앰버, 그지절 녹색, 황색 모니터가 주로 생산) 모니터, CGA 카드,5 1⁄4" 360KB FDD(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2개) 사양이며, 전화 잭 커넥터 RJ11을 사용한 외부 83키보드가 있는 모델입니다.

반응형


마더보드에는 8개의 확장 슬롯과 SMPS는 115VAC 114W입니다. 하드 디스크 1개(분해가 어려워서 모델까지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측면에서 본 모습, 제일위쪽에 HDD가 있고 아래쪽에 FDD, 제일 아래쪽은 M/B

 

측면에서 보면 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 메인보드와 전원케이블, 및 각종 연결 케이블등이 있습니다. 너무 오래된 케이블이라 잘못하면 바스라 질까봐 손대기가 무서웠습니다. ㅋㅋㅋ

 

FDD로 DOS부팅한 화면, 오른쪽 전화짹같이 생긴것이 키보드 연결짹입니다

 

저는 오래된 DOS 설치된 산업용 컴퓨터를 자주 수리하지만 완전 국보급 IBM 퍼스널 컴퓨터 수리를 하는것은 처음인것 같습니다.  a:\, dir/w, fdisk.com, config.sys, autoecec.bat 등등 DOS 명령어들이 향수를 불러옵니다. ㅎㅎㅎ

 

파워수리와 CGA그래팍카드 및 메인보드 수리를 마치고 화면이 잘 나와서 다행입니다. 하드디스크는 상태가 좋지않았지만 현상태에서 어떻게 할 수 없어서 살살 달래서 사용하는 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IBM 5155 수리와 역사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뉴월드시스템 사강빼수: 1599-8683

주소: 부산시 사상구 주감로 228  뉴월드시스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