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멕스 칼라 비디오 도어폰 CAV-70UG 수리
지난번 수리사례를 보시고 경북 어느 도시에서 보내온 '코멕스 칼라 비디오 도어폰 CAV-70UG' 입니다.
고장증상은 화면이 나오지 않는 단 한가지 고장이지만, 점검을 해 보면 도어폰 메인보드의 부품 수 만큼이나 다양한 수리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입고된 코멕스 칼라 비디오 도어폰 CAV-70UG 역시 화면이 나오지 않아 택배로 수리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입고되면 분해전에 외관검사부터 합니다. 외관 파손이나 스크레치등도 파악하고, 운송중에 혹시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 미리 파악해 둡니다.
케이스에 표시된 연결도면이 있는지, 없다면 메뉴얼을 찾아보고 참고를 해야합니다. 수많은 기기들의 정보를 "사강빼수"가 다 파악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요즈음은 인테넷이 있어 예전에 비하여 수리작업에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왼쪽은 SMPS(파워)이고, 오른쪽 보드는 OSD(작동 버튼)보드입니다. 인터폰의 경우는 OSD 조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고장 발생 빈도는 거의 없고, 주로 파워와 메인보드가 고장이 많고 간혹 액정이나 터치스크린이 고장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사진은 메인보드 입니다. 제법 복잡하죠? 하단의 검정색 작은 원은 '마이크'이고, 오른쪽 하단이 스피커입니다.
메인보드는 부품수도 많은 만큼이나 점검해야 될 곳이 많아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주로 기능별로 섹터를 나눠서 점검을 합니다. 한 섹터식 지워 나가는 거죠.
점검해 보니 메인보드가 고장일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SMPS고장이라 수리시간이 조금 단축되었습니다. 수리후 각종 전압 체크 및 액정화면 점검, 기능별 점검을 마치고 나면 전원을 투입하여 몇십분에서 많게는 몇시간 또는 수일간 에이징 테스트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5분~10분이면 충분합니다.
수리완료 후 고객님과 통화하여 수리결과와 수리비용을 말씀드리고, 에어캡으로 잘 포장하여 택배를 발송하면 수리작업이 마무리됩니다. 무상수리 기간은 기기마다 조금 다르긴 한데 '동일증상,동일부위 고장'에 한하여 보통은 90일입니다.
'사람과 강아지 빼고 전부 수리'하는 사강빼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끝-.